비상장 주식, 장외 주식의 거래 방법과 시간, 세금은?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비상장주식, 혹은 장외주식이라는 개념을 접하게 된다. 보통 주식투자라고 하면 코스피나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떠올리지만 아직 상장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사고팔 수도 있다. 이러한 비상장주식(장외주식)은 어디서 어떻게 거래할 수 있고 세금 부담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거래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히 정리해본다.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비상장주식, 혹은 장외주식이라는 개념을 접하게 된다. 보통 주식투자라고 하면 코스피나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떠올리지만 아직 상장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사고팔 수도 있다. 이러한 비상장주식(장외주식)은 어디서 어떻게 거래할 수 있고 세금 부담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거래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히 정리해본다.

출처 : unsplash 출처 : unsplash

1. 비상장 주식이란? 1. 비상장 주식이란?

비상장 주식이라는 아직 증권 거래소(코스피, 코스닥, 연줄 삭스 등)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상장 주식은 한국 거래소(KRX)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거래되지만, 비상장 주식은 이를 받지 않아 점두 시장(OTC Over The Counter)에서 거래된다.비상장 주식의 특징의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지 않은 것, 거래 절차가 복잡할 수 있는 것,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경우 상장(IPO)시 큰 수익 가능 시장의 변동성이 크고, 유동성이 낮은 투자 위험성이 높다는 것, 비상장 주식은 장외에서 자유롭게 거래되지만, 상장 주식과 달리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고 거래 절차가 복잡할 수 있어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비상장 주식이라는 아직 증권 거래소(코스피, 코스닥, 연줄 삭스 등)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상장 주식은 한국 거래소(KRX)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서 거래되지만, 비상장 주식은 이를 받지 않아 점두 시장(OTC Over The Counter)에서 거래된다.비상장 주식의 특징의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지 않은 것, 거래 절차가 복잡할 수 있는 것,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경우 상장(IPO)시 큰 수익 가능 시장의 변동성이 크고, 유동성이 낮은 투자 위험성이 높다는 것, 비상장 주식은 장외에서 자유롭게 거래되지만, 상장 주식과 달리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고 거래 절차가 복잡할 수 있어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

2.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장외주식 거래플랫폼) 2. 비상장주식 거래방법 (장외주식 거래 플랫폼)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려면 일반적인 증권사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에서 거래할 수 없고 특정 플랫폼을 이용해야 한다. 현재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은 다음과 같다.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려면 일반적인 증권사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에서 거래할 수 없고 특정 플랫폼을 이용해야 한다. 현재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은 다음과 같다.

플랫폼인 운영 회사의 특징 거래 시간 증권 플러스 비상장 두 남 삼성 증권 계좌 연결 가능, 편리한 거래 07:00~19:00서울 거래소 비상장 서울 거래소 수수료 0%, 증권 회사 거래 수수료 0.75~1%08:00~18:00K-OTC한국 금융 투자 협회의 유일한 제도권 장외 시장, MTS·HTS사용 가능 09:00~15:30(정규장 같은)38커뮤니케이션·매매 게시판 기반 개인 간 협의 거래 개별 회담 피스탁-중개업자를 통한 매매 가능 개별 회담 플랫폼인 운영 회사의 특징 거래 시간 증권 플러스 비상장 두 남 삼성 증권 계좌 연결 가능, 편리한 거래 07:00~19:00서울 거래소 비상장 서울 거래소 수수료 0%, 증권 회사 거래 수수료 0.75~1%08:00~18:00K-OTC한국 금융 투자 협회의 유일한 제도권 장외 시장MTS·HTS사용 가능 09:00~15:30(정규장 같은)38커뮤니케이션·매매 게시판 기반 개인 간 협의 거래 개별 회담 피스탁-중개업자를 통한 매매 가능 개별 회담

비상장주식 거래특징 협의를 통해 가격과 수량을 정하는 방식 매매체결 후 주식 양도·양수 및 입금절차 진행 서울거래소·증권플러스 비상장은 증권사 계좌 연동 가능 KOTC는 한국거래소 제도권 내 거래 가능 HTS·MTS 활용 가능 비상장주식 거래를 할 때는 안전한 플랫폼을 이용해 매수·매각 조건을 철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상장주식 거래특징 협의를 통해 가격과 수량을 정하는 방식 매매체결 후 주식 양도·양수 및 입금절차 진행 서울거래소·증권플러스 비상장은 증권사 계좌 연동 가능 KOTC는 한국거래소 제도권 내 거래 가능 HTS·MTS 활용 가능 비상장주식 거래를 할 때는 안전한 플랫폼을 이용해 매수·매각 조건을 철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비상장주식거래시간3. 비상장주식거래시간

비상장 주식 거래 시간은 플랫폼마다 다르며 일반적인 증권 시장(정규 시장 거래)으로 차이가 있다.비상장 주식의 주요 플랫폼 거래 시간 증권 플러스 비상장:07:00~19:00서울 거래소 비상장:08:00~18:00KOTC:09:00~15:30(정규 시장 거래와 동일한 시간 외 거래 불가)38커뮤니케이션 피스탁:개인 간의 회담에서 별도로 진행, 일반적으로 증권 거래소의 정규 시장 거래(09:00~15:30)보다 더 긴 시간에도 거래가 가능하며 특히 서울 거래소와 증권 플러스 비상장은 오전 7시~8시부터 오후 6시~7시까지도 거래 가능하다.그러나 KOTC는 정규 시장 거래와 동일한 09:00~15:30까지 거래할 수 있고 시간 외 거래는 불가능하다.비상장 주식 거래 시간은 플랫폼마다 다르며 일반적인 증권 시장(정규 시장 거래)으로 차이가 있다.비상장 주식의 주요 플랫폼 거래 시간 증권 플러스 비상장:07:00~19:00서울 거래소 비상장:08:00~18:00KOTC:09:00~15:30(정규 시장 거래와 동일한 시간 외 거래 불가)38커뮤니케이션 피스탁:개인 간의 회담에서 별도로 진행, 일반적으로 증권 거래소의 정규 시장 거래(09:00~15:30)보다 더 긴 시간에도 거래가 가능하며 특히 서울 거래소와 증권 플러스 비상장은 오전 7시~8시부터 오후 6시~7시까지도 거래 가능하다.그러나 KOTC는 정규 시장 거래와 동일한 09:00~15:30까지 거래할 수 있고 시간 외 거래는 불가능하다.

4. 비상장주식 거래시 발생하는 세금 4. 비상장주식 거래시 발생하는 세금

비상장 주식 거래 때 일반적인 상장 주식 거래와는 다른 양도 소득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다.비상장 주식 관련 세금 종류 증권 거래세 매도 금액×0.35%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에서 원천 징수하는 양도 소득세의 소액 주주가 대주주로 세율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홈 택스를 통해서 신고·납부해야 하는 양도 소득세율(2025년 기준)비상장 주식 거래 때 일반적인 상장 주식 거래와는 다른 양도 소득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다.비상장 주식 관련 세금 종류 증권 거래세 매도 금액×0.35%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에서 원천 징수하는 양도 소득세의 소액 주주가 대주주로 세율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홈 택스를 통해서 신고·납부해야 하는 양도 소득세율(2025년 기준)

구분소액주주(중소기업) 소액주주(중소기업 외) 대주주 보유기간 1년 이상 10% 20~25% 20~25% 보유기간 1년 미만 20% 30% 대주주 요건 – 시가총액 10억원 이상 또는 지분율 4% 이상 구분소액주주(중소기업) 소액주주(중소기업 외) 대주주 보유기간 1년 이상 10% 20~25% 20~25 % 보유기간 1년 미만 20 % 30 % 대주주 요건 – 시가총액 10억원 이상 또는 지분율 4 % 이상

비상장주식 대주주 기준 시가총액 10억원 이상 지분율 4% 이상 양도소득세 신고기한 1월~6월 양도시 →7월 1일~8월 31일 신고 7월~12월 양도시 →다음해 1월 1일~2월 28일 신고 연간 기본공제 250만원 적용 가능, 즉 비상장주식을 매도해 연간 250만원 이상 양도차익이 발생하면 세금을 내야 한다. 특히 대주주 요건을 충족하면 세율이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비상장주식 대주주 기준 시가총액 10억원 이상 지분율 4% 이상 양도소득세 신고기한 1월~6월 양도시 →7월 1일~8월 31일 신고 7월~12월 양도시 →다음해 1월 1일~2월 28일 신고 연간 기본공제 250만원 적용 가능, 즉 비상장주식을 매도해 연간 250만원 이상 양도차익이 발생하면 세금을 내야 한다. 특히 대주주 요건을 충족하면 세율이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5. 비상장주식 거래시 주의사항 5. 비상장주식 거래 시 주의사항

비상장 주식은 일반적인 주식 거래와 달리, 위험 요소가 많으므로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거래 시 주의한 죠무메도 인수 협의 후, 안전한 플랫폼 활용 기업 정보(재무제표 사업 전망 등 철저 분석비의 상장 주식은 유동성이 낮은 매도의 때 어려운 일, 상장의 가능성이 높은 기업인지 사전 조사의 필요 KOTC는 제도권 내에서 거래가 플랫폼마다 위험 요소들 다른 비상장 주식은 기업이 성장하고 IPO(상장)를 하면 큰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으므로 버린 반대로 기업이 상장하지 않거나 부실하면 원금 손실 가능성이 높다.그러므로 단순한 기대감만 투자하기보다는 철저한 분석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비상장 주식(장외 주식)은 상장 주식과는 다른 거래 방식과 세금 규정을 갖고 있으며 KOTC서울 거래소 비상장 증권 플러스 비상장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거래할 수 있다.하지만 유동성이 낮은 투자 위험이 크기 때문에 신중한 분석과 계획이 필요하다.특히 세금 규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대주주의 요건과 양도 소득세 신고 의무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비상장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으면 반드시 기업의 재무 상태와 성장 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한 뒤 신중히 접근하기 바란다.비상장 주식은 일반적인 주식 거래와 달리, 위험 요소가 많으므로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거래 시 주의한 죠무메도 인수 협의 후, 안전한 플랫폼 활용 기업 정보(재무제표 사업 전망 등 철저 분석비의 상장 주식은 유동성이 낮은 매도의 때 어려운 일, 상장의 가능성이 높은 기업인지 사전 조사의 필요 KOTC는 제도권 내에서 거래가 플랫폼마다 위험 요소들 다른 비상장 주식은 기업이 성장하고 IPO(상장)를 하면 큰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으므로 버린 반대로 기업이 상장하지 않거나 부실하면 원금 손실 가능성이 높다.그러므로 단순한 기대감만 투자하기보다는 철저한 분석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비상장 주식(장외 주식)은 상장 주식과는 다른 거래 방식과 세금 규정을 갖고 있으며 KOTC서울 거래소 비상장 증권 플러스 비상장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거래할 수 있다.하지만 유동성이 낮은 투자 위험이 크기 때문에 신중한 분석과 계획이 필요하다.특히 세금 규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대주주의 요건과 양도 소득세 신고 의무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비상장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으면 반드시 기업의 재무 상태와 성장 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한 뒤 신중히 접근하기 바란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